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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상자

[글쓰기 팁] 카피라이터의 짧은 글쓰기 공식 , 'A.I.D.A'

by 딥박스 2020. 3. 11.

약 2년 간의 카피라이터 경력이 있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처음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 뒤로 엄청 늦었다는 생각에 부랴부랴 혼자 도서관에 가서 카피라이터 관련 서적을 읽고

무작정 공모전에 참가하면서 맨 땅에 헤딩하듯이 독학했습니다.

 

나중에 한 광고회사 면접에서 제 포트폴리오를 보고 물었습니다.

전문적으로 이 업계에 대해 공부한 적 없는 티가 난다. 어디서 배웠는지 말해달라고 해서

혼자 배우고, 수많은 공모전에 탈락하면서 배웠다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수상 경력이 없었습니다. 제일기획 공모전 박카스 부문 파이널리스트 1회 선정이 다였죠.

 

나중에 들은 바로는 당시 카피라이터 경쟁률은 100 대 1이었고,

2명을 뽑았는데 저를 1등으로 뽑았다고 했습니다.

 

이유는 날 것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재밌는 카피 때문이었습니다.

연출과 스토리 보드를 완성도 있게 풀어내는 능력은 부족하다는 평이었지만

한 두 가지 정도의 카피라이터 능력을 인정받아 뽑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카피라이터를 그만 두게 된 이유는 한 두 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제 한계를 체감했고, 무엇보다 몸과 마음이 너무 피로한 삶을 평생 감당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1인 출판사를 운영하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책을 쓸 때 카피라이터 때 배우고 연구했던 것들을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피 쓰기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 SNS, 독립출판, 가게 오픈 등 살다 보면 짧은 문구 한 줄에 갈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시원한 한 줄로 현 상황의 취약점을 타개하고, 강점을 확실하게 드러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카피의 공식을 외우자

 

Attention (주목) : 고객이 주목하게 만들어라. (의외성, 심플함)

Interest (흥미) : 재미있는 사실, 통계 등을 통해 흥미를 유발해라. (의외성)

Desire (욕망) : 고객이 '갖고 싶다'는 생각에 이르도록 유도하라. (감성, 구체성)

Action (행동) : 소비자에게 정확히 어떻게 구매할 수 있는지, 구매 후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려줘라.

                       (구체성, 신뢰성, 스토리)

 

이 4가지만 기억하면 되는데, 저는 이 4가지를 다 기억할 머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로 묶어서 기억합니다.

줄이면 A.I.D.A, 우리나라 발음으로는 '아이다'가 되겠습니다. 부산에서는 아이다는 '아니다'인 거 다들 아시죠?

 

어떤 상황가 현상에 대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일단 '아이다'를 외치세요.

부정적인 상황에서 '아이다'를 외치면 충분히 긍정적인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론 복잡한 상황과 정보 부족 속에서도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카피라이터를 하면서 직접 겪었던 실전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첫 카페 오픈 

 

상황 : 첫 카페 오픈, 바리스타 수상 경력 보유, 최고급 원두만 사용, 최신 로스팅 시설 완비

부정적인 상황 : 2층이라 사람들이 잘 안 올 것 같다.

 

요청사항 : 카페를 오픈했는데 2층이라 걱정입니다. 손님들이 2층으로 올라오게 해주세요.

 

일단 A.I.D.A 공식을 통해서 하나만 결정하면 됩니다.

'카페가 2층에 있다는 건 단점이 아니다. 장점이다.'

이렇게 결론을 지어야 긍정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다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손님이 2층에 올라가야 할 이유를 만들어주고, (Attention, Action) 

2층이라는 단점을 장점으로 바꿀만한 스토리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Interest, Action)

 

 

2층에 위치한 카페가 손님에게 장점이 될 만한 이유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람이 적어서 조용히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이 정도 말고는 다 단점에 가까웠습니다.

 

2층에 카페를 차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층이 임대료가 싸기 때문이다. 로스팅 기기와 인테리어에 투자를 많이 하느라 돈이 없었다.

 

2층에 위치한 카페가 성공한다면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

커피가 정말 맛있다. 원두가 최고급이다. 경치가 좋다. 커피 값이 정말 싸다.

실제 이 카페는 커피 값이 저렴하지 않은 것, 경치가 좋지 않은 것 말고는

앞의 2가지 항목을 충족시키고 있었습니다.

 

이제 이 몇 가지 질문들을 합쳐서, 손님이 2층으로 올라올 이유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센스도 필요하겠지만, 최대한 뒤집어 보면서 조합을 많이 해보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2층에 차린 이유와 커피에 대한 전문성을 매칭한 결과입니다. 

이 밖에 '2층은 임대료가 싸요. 그래서 원두는 최고급을 써요'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픈 당시 길을 걷다가 이 카피를 보고 올라온 손님이 꽤 많았다고

클라이언트의 만족스러운 표정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살아남을 방도가 꼭 있습니다.

'해결책이 꼭 있다'는 마음으로 접근하시면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카피를 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